현재 위치
  1. 게시판
  2. 세무뉴스

세무뉴스

세무뉴스와 관련된 소식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부동산대책 관련「지방세법 시행령」개정안 입법예고(행정안전부, 2020.7.31)
작성자 세연T&A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0-07-31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2

부동산대책 관련「지방세법 시행령」개정안 입법예고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지난 7 10 발표된「주택시장 안정 보완대책」과 관련하여,

  다주택자 법인의 주택 취득세율 강화 등을 위한 「지방세법」개정안이 7 28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결되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하여 행정안전부는 법에서 위임한 사항과 세부 운영기준을 담은「지방세법 시행령」개정안을 7 31일부터 8 3일까지 입법예고한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주택자 판단기준인 1세대의 범위 규정하였다.

   - 1세대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함께 기재되어 있는 가족(부모, 배우자, 자녀, 형제자매 )으로 구성된 세대를 말하며, 배우자와 미혼인 30 미만의 자녀 주택을 취득하는 자와 같은 세대별 주민등록표에 기재되어 있지 않더라도 같은 세대 본다.

   - 다만, 30 미만의 자녀라 하더라도 일정 소득 있고 따로 사는 경우에 별도의 세대 있도록 예외규정을 두었다.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2조제11호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201인가구 월 175만원)100분의 40 이상(70만원)

 

  둘째, 공공성이 높거나 주택공급 사업을 위해 필요한 경우 투기로 보기 어려운 주택 취득의 경우 주택 합산에서 제외하고 중과 세율도 적용받지 않도록 규정하였다.

   - 예를 들어, 가정어린이집, 노인복지주택, 국가등록문화재, 농어촌주택, 공공주택사업자(LH, 지방공사 ) 공공임대주택, 재개발사업 등을 위해 멸실목적으로 취득하는 주택 등이 이에 해당한다.

   - 아울러, 상속주택의 경우에는 지분상속 다양한 상속 상황을  고려하여 상속개시일로부터 5까지는 주택 수에 합산하지 않도록 하였다.

  셋째, 이사‧학업‧취업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2주택이 되는 경우 1주택 세율을 적용할 있도록 세부기준을 규정하였다.

   - 1주택을 소유한 1세대가 다른 1주택을 추가로 취득한 경우 종전 주택을 일정 기간* 내에 처분 경우에 신규 주택은 1주택 세율(1~3%) 적용받게 된다. 다만, 기간 내에 종전 주택을 처분하지 않으면 추후 차액이 추징된다.

      * 3, 다만 종전 주택과 신규 주택이 모두 조정대상지역 내에 있는 경우에는 1년 이내 처분해야 함

  넷째, 강화된 주택 증여 취득세율 적용되는 대상 규정하였다.

   - 조정대상지역 내에 공시가격 3억원 이상 주택 증여한 경우 증여를 받은 자가 내는 증여 취득세율이 현행 3.5%에서 12% 강화된다. 주택의 경우에는 현행 3.5% 세율이 적용된다.

   - 아울러, 투기수요와 관계없는 1세대 1주택자가 배우자, 직계존비속에게 증여하는 경우에는 조정대상지역이라도 3.5% 적용된다.

행정안전부는 ’주택 실수요자 보호‘ ’투기 근절‘이라는 목표 하에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지방세법」개정안이 의결될 경우 금번 시행령 개정안을 함께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2020.07.31 부동산대책 관련 지방세법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향안부 부동산세제과).hwp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

맨위로